- UX/UI의 중요성
- 온라인 상에서 고객에게 브랜드를 알리고 기억하게 하기 위해 제공하는 경험
- 고객에게 제공하는 경험은 브랜드를 인식하는 첫 단계이자 마지막 기회
- 고객에게 제공하는 경험이 추후 구매 또는 브랜드 충성도로 이어지는 초석
- UX : 제품, 서비스, 시스템 등을 사용하면서 사용자가 느끼는 총체적 경험
- UI : 사용자를 고려해서 만든 제품, 서비스, 시스템과 사용자가 만나는 접점
- 디지털 마케팅의 성과 주의와 UX/UI가 추구하는 지속가능성은 같은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.
- 따라서 성과를 내고 최적화를 통해 지속가능성 있는 성과를 창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.
- Google Analytics : 사용자들의 Web/App에서의 경험을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분석 도구
- Google TagManager : 구글 애널리틱스 뿐만 아니라 구글 옵티마이저 등의 툴 설치를 도와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벤트 행동을 추적할 수 있게 해줌
- Hotjar : 사용자들의 사이트 내 마우스 행동을 직관적인 히트맵 형식으로 보여주는 도구
- 대표적인 실험 예시
- 효과의 극대화 : 기존 페이지의 전환율을 더 높이고자 하는 실험
- 개선 : 이탈율이 특히 높은 페이지의 개선
- 랜딩페이지 : 광고를 통해 고객이 처음 만나는 페이지의 효과 개선 및 극대화
- 대표적 사용자 경험 인사이트 연구 사례
- Dell 장바구니 : 장바구니 페이지에서 이탈율을 줄이면 전자상거래 전환율이 상승할 것이다 > 장바구니 페이지에서의 새로운 경험
- 회원가입 : 회원가입을 하는 사람들의 전자상거래 전환율이 높기 때문에, 회원가입 경험을 쉽고 편하게 한다.
- 광고 랜딩페이지 : 전자상거래 전환율이 더 좋은 사용자경험 flow를 만들기 위해 랜딩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로 유도해준다.
- 실험을 위한 접근 방법 2가지
- 개선시키고자 하는 목적에 부합하는 영역에 대한 테스트
- 탐색적 데이터 분석을 통해 발견한 인사이트를 적용하고자 하는 테스트
- A/B Test
- 최적화 실험에서 가장 대표적이며 널리 사용되는 방법
- 서로 다른 집단에게 동일한 비율로 각기 다른 요소를 제공해 그 결과를 비교
- Google Optimize
- https://optimize.google.com
- 구글에서 제공하는 사이트 최적화 실험 도구